뉴스 상세

제목
KT, 2년 전 IDC서 리튬이온 배터리 뺐다..."서비스 안정성 최우선"
조회수
414
작성자
관리자
번호
18
날짜
2022.10.20
본문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합동감식 [사진=연합뉴스]

카카오·SK㈜ C&C 데이터센터 화재와는 무관...기간통신사업자로서 안정성 최우선 결정 카카오도 리튬 빼고 납축전지 교체 계획 밝혀...경찰은 화재 원인 규명 중

카카오 대란의 1차 원인인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가 UPS(무정전전원장치) 배터리 랙에서 일어난 상황에서 국내 데이터센터 상면(코로케이션) 1위 사업자인 KT와 KT클라우드가 안전을 위해 기존에 쓰던 리튬이온 배터리를 모두 납축전지(VRLA)와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되돌리는 강수를 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KT와 KT클라우드는 2년 전인 지난 2021년 기존에 사용하던 UPS용 리튬이온 배터리 랙을 모두 철거하고 납축전지와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교체했다. UPS는 외부 사고로 인해 데이터센터 정전이 일어날 경우 배터리에 저장한 전력을 공급해 서버가 멈추는 피해를 막는 비상 전력 공급 장치다. 쉽게 말해 데이터센터를 위한 비상용 배터리 모음이다. UPS로 서버 운영 중단을 막고 이후 비축한 경유로 비상 발전기를 돌려 정전이 일어나도 데이터센터가 정상 운영되도록 하는 것이 네트워크 설계의 기본이다. 최근 데이터센터용 UPS 배터리 랙은 기존 납축전지 대신 리튬이온을 함께 활용하거나, 배터리 랙 전체를 리튬이온으로 구성하는 형태가 보편화되고 있다. 리튬이온은 △UPS 운영 기간(약 10년) 중 잦은 교체가 필요한 납축전지와 달리 교체가 거의 필요 없고 △차지하는 공간과 무게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자가 방전율이 낮고 △무엇보다 실제 정전이 일어날 경우 더 오랜 기간 버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자연 발화의 가능성이 있어 운송과 운영 면에서 조심스러운 취급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