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EVENTS

KT클라우드, '서버리스 코드·앱 런' 출시

뉴스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2-11-17 09:46
조회
216
KT클라우드는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후 배포, 인프라 관리까지 하나의 서비스형으로 제공해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서버리스 코드/앱 런’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개발과 배포∙관리를 위해 각각 존재해 온 FaaS(Function as a Service)와 BaaS(Backend as a Service)를 통합해 하나의 서비스로 출시한 것은 국내·외 통틀어 최초다.

FaaS는 프로그램 개발 시 복잡한 하부구조 구축이나 유지보수 환경을 직접 만들지 않고, 제공되는 함수를 활용하여 간편히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다. BaaS는 프로그램 배포와 배포 후 공통적인 서버 관리 기능을 표준화하여 데이터 저장·분석, 트래픽·사용자 관리 등 관리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feffa0cbcbc83a4a33403058b99b2eee.jpg

[이미지] KT클라우드 직원들이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후 배포, 인프라 관리까지 하나의 서비스형으로 제공해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서버리스 코드/앱 런’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그동안 개발사들은 서버 등 물리적 환경을 구축한 후, 서비스 개발·배포 및 인프라 운용·관리까지 직접 수행함으로써 구축 시간·비용과 관리에 대한 부담이 컸다. 또 구축형이 아닌 클라우드를 이용하더라도 개발 서비스(FaaS)와 배포·관리 서비스(BaaS)를 각각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개발자들이 관리에 가담하거나 별도 관리 인력을 두는 등 부담이 여전히 존재했다.

‘서버리스 코드/앱 런’은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후 제공만 하면, 배포, 모니터링/로그, 트래픽 등 다양한 인프라 관리 업무를 KT클라우드가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관리 부담이 전혀 없다. 서버없이 개발·배포·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과 기능을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해 개발사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개발자의 업무 효율과 편의성을 극대한 것이다.

‘서버리스 코드/앱 런’의 강점으로는 ▲컨테이너 격리를 통한 보안성 강화, ▲통합 UI/UX 및 관리 편의성, ▲ 비용 효율성을 꼽을 수 있다. 컨테이너 보안 침해 방어를 위해 경량화 VM(Virtual Machine) 기반의 ‘컨테이너 격리’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또 컨테이너에 접근하는 URL도 인증 여부 선택, 토큰 재생성 등을 통해 보안을 강화했다.

이 밖에도 ‘코드 런’과 ’앱 런’은 동일한 UI/UX를 적용해 개발, 배포, 모니터링, 보안 관리 등 기능을 원 뷰로 제공하며, 필요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게다가 애플리케이션 버전에 대한 트래픽을 사용자가 관리할 필요없이 이용 고객 수·사용량에 따라 유동적으로 컨테이너 수가 조절되고, 불필요한 컨테이너를 종료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